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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괴롭힘(직장 갑질) 사례 살펴보기 : 운전 기사 피해 사례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2. 9. 12.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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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직장 내 괴롭힘 즉 직장 갑질이 우리 사회에서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드라마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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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직장 내 괴롭힘의 주요 사례 중  하나인 고용 운전기사에 대한 직장 상사의 괴롭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사례

 

회사의 회장이 운전 기사에게  운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지속적으로 폭언과 욕설을 하고 여기에 더해 떄떄로 운전 중인 기사의 머리를 뒤에서 가격하는 등의 폭행을 가하기도 하였음, 또한 운전기사에게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접은 상태에서  운전하도록 하여 극도의 스트레스 속에서 운전 업무를 수행하였음.

 

직장 내 괴롭힘 (직장 갑질 ) 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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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위자

    ☞ 회장 (직장 상사)

 

2. 피해자

    ☞ 고용된 운전기사

 

3. 행위장소

    ☞ 운전 기사가 운전  업무를 수행 중인 자동차 안

 

4. 행위요건

 (1)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에서의 우위 여부

     ☞ 회장(사용자, 직장 상사)이라는 지위를 이용하였다고 판단됩니다.

 

 (2)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었는지의 여부

    ☞  피해자인 운전기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폭언과 욕설 그리고 폭행 등을 행사하는 등 사회 통념상  상당하지 하지 않은  행위를 하였다고 판단됩니다.

 

    ☞ 자동차 안의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접은 상태에서 운전하도록  한 행위  역시 피해자의  안전한 업무 수행 등을 방해한 것으로서 사회 통념상  상당하지 않은 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됩니다.

 

(3)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켰는지 여부

  ☞ 피해자인 운전기사는 머리를 폭행당한 것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과 폭언 및 욕설 그리고 정상적이지 않은 운전업무 지시에 따라 정신적인 고통을 당했다고 판단됩니다.

 

직장 내 괴롭힘(직장 갑질) 판단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에서의 우위를 이용하여  운전기사에게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은 행위로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었고 근무환경을 악화시켰다고 볼 수 있기에, 직장 내 괴롭힘(직장 갑질)에 해당된다고 판단됩니다.

 

운전기사 직장 갑질 피해 사실에 대한 문구입니다.
직장갑질 운전기사 피해 사례 문구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입었을 경우 대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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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괴롭힘(직장갑질) 피해를 입었을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isado.tistory.com/750

 

직장 내 괴롭힘(직장갑질) 판단 기준 및 대응 방법 정리(힘내세요!)

근로기준법상 직장 내 괴롭힘 일명 '직장 갑질'이 명시되면서, 각종 드라마와 소설의 소재로 직장 갑질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직장 내 괴롭힘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기준

kisado.tistory.com

* 본 내용은 고용노동부의  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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