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보스타 주가 상승 이슈와 전망 그리고 유의점은?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3. 1. 18. 20:32

본문

728x90
반응형

최근 로봇 관련주가 국내 주식 시장에서 강력한 테마주로 부각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유력 로봇주들이 돌아가며 로봇 관련 테마주들의 상승을 견인하는 흐름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런 와중에 로봇 테마의 숨은 보석(?), 귀족(?) 이라고 할 수 있는 로보스타의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아래에서는 로보스타의 주가 이슈와 향후 주가 전망 및 투자 고려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이슈

1. 로봇 관련 테마주의 강력한 부상

반응형

최근 삼성전자의 로봇 관련기업에 대한 590억원 투자 및 지분 확보 이슈 그리고 정부의 로봇 및 AI(인공지능)의 산업 분야 내재화 전략 등이 이슈화되면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국내 주식 시장과 산업 시장에서 로봇 관련 기업들이 매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 산업에 대한 삼성의 본격적 투자와 함께 정부의 뒷받침까지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로봇관련 테마주는 당분간 주식 시장에서 강력한 테마를 형성하며  다이나믹한 흐름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이런 이유로 로봇관련 테마주의 유력 주자인 로보스타의 주가도 좋은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2. LG전자와의 관계?

로보스타가 다른 로봇 관련 테마주들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로보스타는 LG전자가 33.4%의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라는 것입니다.

이는 로봇과 관련하여 연구개발, 조달, 생산 및 제조 그리고 판매까지 어느 정도 담보가 되었다는 확실성을 투자자들에게 심어줄 뿐만 아니라, 다른 LG계열사들과의 시너지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보스타의 장래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등이  매우 양호하다는 시그널을 투자자들에게 각인시켜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이유로 로보스타의 주가는 향후에도 좋은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로보스타의 최대주주가 LG전자라는 공시 자료이니다.
출처 : 전자공시

3. 실적 개선 지속

실적 측면에서 적자를 지속해 오던 로보스타는 작년인 2022년 중반부터 실적이 흑자로 전환된 후 계속해서 추세적으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보스타의 이런 실적 측면에서의 턴어라운드는 분명히 주가에는 호재성 이슈이기에 로보스타가 계속해서 실적이 양호하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 준다면 향후 로보스타의 주가는 좋은 흐름을 계속해서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로보스타 주가 전망

1. 주가 차트 분석

로보스타의 주가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로보스타의 주가는 18,000원~25,000원대에서 박스권을 형성한 후 계속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호재성 이슈와 강력한 테마 형성 그리고 이에 따른 편승 효과 등으로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며 박스권을 강하게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로보스타의 거래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상방롱테일 양봉이 계속해서 출현할 경우, 이전 최고점인 34,000원대 안착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29,000원~30,000원대에 매물이 많이 쌓여 있기에 이 지점 돌파여부 및 돌파시 세기 등을 유심히 살펴야 할 것이라 생각되오니 이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로보스타 주가 주봉 차트로서 박스권을 횡보하던 로보스타의 주가는 최근 박스권 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주봉 차트 분석

 

2.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로보스타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계속해서 순매수 우위를 보여주던 외인들은 최근들어 순매도 우위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강한 순매도 우위를 보여주던 개인들은 강한 순매수 우위로 전환하는 모습을 확연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외인들의 단기적 시세차익 실현 매물과 개인들의  테마주에 대한 추매 때문이라고 판단되는데요. 그러므로 향후 외인들의 매도세가 어느 정도 진정되고 본격적인 매수세로 전환되는 시점이 투자를 위한 좋은 타이밍이라 생각되오니 이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로보스타의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으로서 순매수 우위를 보여주던 외인들이 최근 순매도 우위로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반면 개인들은 순매도 우위를 보이다가 추매성 매수세가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로보스타 투자 고려시 유의사항

로보스타는 LG전자의 자회사로서 분명히 다른 로봇 관련 테마주들과는 투자적 관점에서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그만큼 로보스타의 중장기적 전망은 긍정적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로보스타의 주가는 단기적 주가 급등 측면에서는 외인과 개인 그리고 중장기적 주가 상승 측면에서는 외인과 기관의 움직임을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최근 조금씩 천천히 주식을 매입하는 기관의 포지션에 조금 눈길이 가는 것은 아마도 당연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로봇 관련 테마주가 점차 강력해지고 있기에 조금은 격이 다른 로보스타의 주가 또한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것이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저점과 고점을 잘 파악하시는 노련함과 추매를 지양하는 보수적인 마인드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되오니 이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