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치주 발굴]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으뜸기업 중 가치주 발굴 및 분석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1. 13. 09:15

본문

728x90
반응형

소부장 으뜸기업에 선정된

 가치주에 투자를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일본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에 대한 우리나라로의 수출 규제 보복 이후, 100대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핵심 전략기술 분야를 선정해 국내 최고 기술력 및 미래 성장 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발굴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이번에  2020년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소부장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 22곳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같은 주린이들은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해야겠지요?

 

왜냐고요^^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핵심 전략기업 분야에서 국내 최고 기술과 특허, 연구개발 인원 및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라고 정부가 인증한 기업들입니다.

 

그리고 선정된 으뜸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5년간  맞춤형  밀착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글로벌 공급망을 선도해  국내 주력산업 성장의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향후 5년간 범정부 차원의  100여개  가용프로그램을 연계해  기술개발→사업화→글로벌진출 전주기에 걸쳐  밀착지원을 해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어마어마하게 지원을 해줄 것이라는 거죠.

 

그러므로 우리 주린이들은 이 으뜸기업들 중에 가치주를 골라 타이밍을 잘 잡아 투자를 하면 당연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오늘은

소부장 으뜸기업 22곳 가운데 하나인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 분석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분석

 

1. 일진머티리얼즈의 현재 주가는 58,800원대입니다.

 

2. 일진머티리얼즈는 2021년 1월 12일 최고점인 61,500원을 기록하였으며, 최저점은 2020년 3월 20일에 기록한 21,700원입니다.

 

3. 일진머티리얼즈의 PER는 61.00배로 동일업종 PER인 61.93배보다 약간 낮은 모습입니다.

 

4. 일진머티리얼즈의 PBR은 4.46배입니다.

 

5. 현금배당률은 0.09%입니다.

 

6.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도 상승 추세였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는 급락하였습니다.

 

참고로 일진머티리얼즈는 60%이상을 수출하는 기업이기에 그 타격은 더욱 컸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코로나19팬데믹의 습격을 어느 정도 수습하며 정신을 차리자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는 원래의 모습대로 견고한 상승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 분석

 

1. 차트상 일봉을 보면 2020년 12월20일 경에 5일선이 120일선을 돌파하며 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양봉 출현이 자주 보이며 그 꼬리도 길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차트상 주봉에서는 12월중순 이후 양봉이 계속하여 병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차트상 월봉을 보면 2020년 하반기부터 양봉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5일선, 20일선, 60일선이 정배열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일진머티리얼즈의 차트를 보면 10월중순 약간의 조정을 거쳤으며, 그 이후 계속 상승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그러다가 12월 들어 본격적으로 상승세가 강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 이 상승의 흐름은 양봉의 출현 모습과 추세선의 정배열 등의 모습에서 향후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는 지속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자 흐름 분석

 

1. 일진머티리얼즈의 외국인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들은 코로나19팬데믹에도 불구하고 2020년초부터 계속해서 순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기관의 매매동향을 보면 과거 순매도 우세였으나, 2020년 하반기들어 순매수 우세로 돌아섰습니다.

 

3. 일진머티리얼즈는 외국인 순매수 우위가 계속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들어서는 기관의 순매수도 강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아마도 그 이유는 2차전지 및 반도체 등에 들어가는 소재들이 주요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초극박 국내 양산을 최초로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분석

 

1. 일진머티리얼즈의 매출액은 2017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며, 당기순이익도 꾸준히 증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반면 순부채비율은 계속 감소 추세입니다.

 

4. 또한 추정실적 컨센서스 상 2021년부터 매출액,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매출액,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증가 그리고 순부채비율이 감소하는 견고한 펀더멘털 형성의 모습을 꾸준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진머티리얼즈의 펀더멘털은 계속 튼튼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요 이슈분석

 

1. 일진머티리얼즈는 1.5㎛ 반도체용 초극박의 최초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미쯔이가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초극박은  반도체 패키지에 쓰이며,  두께는 1.5㎛로(머리카락의 100분의 1)  전자 IT산업 분야에서  쓰이는 동박 가운데 가장 얇다고 합니다.

 

최근 가장 수요가 많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동박의 두께(4.5~10㎛)보다 얇으며, 동박업계에서는 궁극의 기술로 본다고 합니다.

 

2. 전자 IT 및 반도체 등에 쓰이는 PCB기판용과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동박은  일진머티리얼즈를 비롯해  SK넥실리스,  두산솔루스 등의 국내기업과  대만 장춘, 중국 왓슨 등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쟁하고 있는데요. 이제 일진머티리얼즈가 가장 앞서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유진투자, 교보, BNK투자 증권에서 매수 의견을 내었으며, 목표가는 53,000원~60,000원입니다.

 

4. 참고로 현재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 상승 속도가 증권사 분석 보고서 발행 속도보다 빠른 관계로 목표가에서는 약간 괴리가 발생하는 모습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에

투자해도 될까요?

 

 

 

 

1. 일진머티리얼즈는 전자, IT 및 2차전지 분야 핵심기술을 보유한 소부장 으뜸기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5년간 범정부적인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2. 현재 저평가, 고평가도 아닌 상태로 적정한 주가 상태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초극박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IT시장 및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큰 폭의 수요증가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고 있기에 주가의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3. 차트상 양봉 출현 모습 및 추세선 등을 분석해 보면, 향후 상승추세는 계속 지속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4. 외국인 및 기관의 투자는 계속하여 순매수 우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들어 기관투자자들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 재무제표 상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활동성 모두 양호한 모습인 견고한 펀더멘털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좋은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초극박의 국내 양산 최초 성공으로 인해 PCB용 기판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 업체들보다 유리한 입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 각 증권사에서 매수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며 목표가는 53,000원에서 60,000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 발표보다 주가 상승의 폭 및 속도가 빠른감이 있습니다.)

 

8. 양호하고 견고한 펀더멘털을 가진 국가가 인정한 소부장 으뜸 기업인 일진머티리얼즈는 초극박 양산 기술을 보유하게 되면서, 팬데믹 이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는 전자, IT 및 전기자동차 동박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매수를 하실 경우 1차 목표가는 60,000원이며, 60,000원 돌파시 65,000원~70,000원 선에서 저항선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기간 상승이 크기 때문에 향후 공매도 재개시 기관의 공매도로 단기 조정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변함이 없는 것은 올해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는 계속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 상기 의견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