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량가치주 발굴) 과연 증권주에서 황제는 귀환할 수 있을까 - 삼성증권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1. 8. 19:12

본문

728x90
반응형

코스피는 계속 오를 것인가?

그렇다면

 증권주도 계속 오를 것인가?

 

2021년 신축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증시는 코스피 지수가 3,000천대를 힘차게 돌파하며 계속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내 동학 개미의 매수뿐만 아니라 바이든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 예상되고 코로나 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그리고 접종 및 공급 소식 등이 함께 어우러지며,

미국 증시와 동조화 경향까지 보이는 국내 증시에 대한  상승 기대감이 커지면서 국내 증시의 상승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증시가 상승하고 주식매매거래가 증가하면 증권회사의 수익은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증권주가 상승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래서 작년 하반기 우리나라 증권주는 대부분 큰 폭의 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올해에도 증권주는 계속 상승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상승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조정은 한 두 번쯤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단기간에 많이 올랐거나, 수익 구조가  수수료 수익 등 일부 영역에만 집중되어 있고 다변화되지 않은 몇몇의 증권주들은  계속적인 상승에 대한 우려와 불안에 의해 어느 정도 조정을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권주에 투자해야 할까요?

 

증권주를 사되, 수익구조가 다변화 되어 있는 우량 가치주를 사면 됩니다.

 

그래서 증권주 중 우량 가치주인 '황제의 귀환' 삼성증권을 추천합니다.


삼성증권 주가 분석

 

1. 삼성증권의 현재 주가는 43,900원 대입니다.

 

2. 최근래 최고점인 44,900원을 찍은 후, 최고점 문턱에서 횡보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3. 삼성증권의 PER는 8.28로 동일 업종 PER인 6.59보다 높습니다. 그러므로 수치상으로 보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4. PBR은 0.75로 장부상 수치 기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5. 배당수익률은  3.90%로 배당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그러므로 지금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시면 안정적 수익률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차트 분석

 

1. 삼성증권에 대한 차트상 기술적 분석을 보류합니다.

☞ 삼성증권은 현재도 차트상 기술적 분석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너무 급등 중이기에 기술적 분석은 좋게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차트상 기술적 분석은 오히려 투자하시는 분들을 호도할 수 있기에 차트상 분석을 하지 않겠습니다.

 

 


투자자 흐름 분석

 

1.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은 삼성증권에 대해 순매수로 본격 전환하여 대량 매수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2. 기관 투자자들의 경우에도 단기 차익 실현 후 순매수 우위로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3. 외국인 및 기관의 순매수세가 지금과 같이 계속 강하게 나타나면, 삼성증권의 주가 상승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재무 분석

 

1. 삼성증권의 2017년부터 2019년 까지의 매출액,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계속 증가하며 양호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2. 추정실적 컨센서스 상 2020년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추정 실적은 매출액은 다소 줄어들 수 있으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에서 계속적인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삼성증권은 지난해 매출액 및 이익이 크게 증가했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수익이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상반기 코로나 19의 영향 그리고 동학 개미 운동에 따른 하반기 수익 상승이라는 타 증권사와 같은 패턴을 보였으나, 주가 상승에는 한계가 있었죠

 

그 이유는 작년 1분기에 파생결합증권(ELS,DLS) 자체 헤지 운용 관련 파생상품 손실이 크게 발생하여, 전분기 대비는 83%, 전년 동기 대비는 87%나 수익이 감소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타 증권사 보다 주가 상승에 한계가 있었다고 판단됩니다. 올 해는 이런 리스크를 벗어났기에 삼성증권의 주가가 기대되는 것입니다.^^


주요 이슈 분석

 

1. 삼성증권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신기술금융업을 등록하고 벤처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 동안 삼성벤처투자와의 업무 중복으로 본격적인 진출을 하지 않았었다고 하는데요. 삼성증권이 벤처투자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면 벤처투자 분야에서도 삼성증권의 수익창출 활약을 어느 정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삼성증권은 매출액 중 수수료 수익이 9.63%이며, 주요 매출은 유가증권 평가 및 처분이익(66.24%) 과 외환거래이익(15.10%)입니다.

 

작년의 경우 수수료 수익에서 큰 이익이 발생하였으나, 올해는 수수료 수익 외의 기존 주요 매출부분에서 수익을 원활하게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금감원의 삼성증권 종합검사가 11일 부터 착수한다고 합니다.

 

이는 삼성증권 주가에는 다소 리스크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대내외 환경적 요소가 주가가 상승하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 오히려  조정 시 저가 추가 매수 타이밍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삼성증권이 금감원 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증권사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4. 삼성증권이 주요 금융기관 인수금융 주선 규모 부분에서 2020년도 최고 성적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5. 또한 삼성증권이 2020년 PBS 업무만족도 조사에서 조사대상  증권사 중 가장 많은 부분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6. 삼성증권이 공동대표 주관사로 참여했던 카카오게임즈 청약에서 총 청약증거금으로만 58조 5000억 원이 몰리며 IPO 역사상  국내 최대 기록을 세웠습니다.

 

7. 케이프투자, 한국투자, 하나금융투자 등에서 삼성증권에 대해 매수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시한 목표가는 50,000원~58,000원입니다.

 


왜(WHY)

삼성증권을 추천하는가?

 

1. 2021년은 대내외적으로 주가가 단기 조정은 있겠으나 상승 추세를 지속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재확산 및 변종 등으로 여전히 위협적 요소이나 백신 및 치료제 등의 개발과 접종 그리고 공급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연구기관에서는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 중 코로나 19가 어느 정도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의 제거 및  경제침체를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의 빛은 경기에 선 반영하는 특성이 있는 주가에 그대로 반영될 것이고, 이로 인해 올해 국내  증시는 상승의 좋은 모습을 보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단, 작년에 상승을 많이 한  일부 종목을 중심으로는 단기적인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삼성증권에 대한 차트상 기술적 분석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하지 않겠습니다.

 

3. 외국인의 강한 순매수가 지속되고 있으며, 기관도 순매수로 전환하였음이 확연히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삼성증권 주가의 향배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4. 추정실적 컨센서스 자료상 삼성증권의 매출액은 양호한 모습을 계속 보일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삼성증권의 펀더멘털을 더욱 강화시켜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작년에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수수료 수익으로 많은 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수수료 수익이 여전히 증권사들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로 작용은 하겠지만, 증가에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가운데 수익 다각화가 잘되어 있고 펀더멘털이 튼튼하고 안정적인 삼성증권이 수익의 지속 증가 차원에서 빛을 볼 것이라 생각됩니다.

 

6. 삼성증권에 대한 금감원의 종합검사는 삼성증권에게는 결과를 떠나 단기적 리스크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추세적으로 상승이기에 단기 조정은 될 수 있지만, 삼성증권의 지속 상승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삼성증권의 단기 조정이 저점 매수 타이밍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7.  현재 삼성증권은 작년 1분기 파생결합증권(ELS,DLS) 자체 헤지 운용 관련 파생상품 손실의 악몽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모습으로, 올해 주가 상승시 발목을 잡는 리스크들은 어느 정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8. 케이프투자, 한국투자, 하나금융투자 등에서 삼성증권에 대해 매수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시한 목표가는 50,000원~58,000원입니다.

 

8. 마지막으로 '삼성(SAMSUNG)이라는 브랜드 파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작년에  삼성증권에 계좌를 만든 개인투자자들의 60% 이상이 삼성전자 등의 삼성 관련 주식을 주로 매매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2018년과 같은 어이 없는(?) 우리 사주 배당 사고가 또다시 발생하지 않아야겠죠 ^^

(* 우리사주 배당 사고 : 2018년 삼성증권이 우리 사주 조합원에게 배당금을 입금하는 과정에서 존재하지 않는 주식 1000주를 배당하는 일명 유령주식 배당 사고를 일으켰던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삼성증권!

과연 '황제의 귀환'이 될 것인가?

 

삼성증권은 그 동안의 리스크를 말끔하게 털어버리고 다시 황제의 자리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삼성증권을  추천합니다.

(※ 본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