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평가 가치주 발굴] 본격적으로 날아오를 저평가 우량 실적 증권주 추천- 메리츠증권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1. 6. 01:02

본문

728x90
반응형

코로나 19 증시 폭락과

동학개미운동으로 증시 활황

2020년 상반기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경제가 급격한 침체에 빠졌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외 증시는 폭락했고, 이런 영향으로 파생결합상품 마진콜 등에 의한 유동성 위기까지 겹쳐 증시에서의 폭락의 골은 매우 깊었습니다.

 

그러다가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일명 동학개미운동으로 국내 증시는 어느 정도 회복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증권사들의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증권사들의 유동성과 수익은 큰 폭으로 다시 증가하였습니다.


증권주의 향배

그리고 어느 증권사가 투자해야 할까?

 

그렇다면 2021년 신축년 증권주의 향배는 어떨까요?  그리고 어떤 증권주에 투자해야 수익을 얻을 수있을까요?

위기와 기회가 있지만, 2021년에도 증권주는 어느 정도 상승 기조를 보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기)

 증권사간 경쟁으로 주식 거래 수수료의 계속적인 인하 가능성 높음, 이로 인해 2020년 같은 브로커리지(수수료 수익)에 의한 수익은 상대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됨

 

(기회)

1. 코로나 19 백신 및 치료제 등의 개발에 따른 코로나 19 팬데믹 완화로 국내외 경제 회복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2. 저금리 기조 지속으로 주식 등으로 자금 유입 지속 예상

 

3. 부동산 규제에 따라 부동산 투자 위축으로, 증시로 대체 투자 자금 유입 지속 예상

 

4. 미국의 제로금리와 채권매입 지속으로 국제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해짐에 따라 국내외 증시 호황 예상


[메리츠증권 주가 분석]

 

1. 메리츠증권의 현재 주가는 3,710원입니다.

 

2. 현재 주가 수준은 최고점 대비 60~70%대 수준입니다.

 

3. 메리츠증권의 PER는 4.53으로 업종 PER인 6.12보다 낮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메리츠증권의 PBR은 0.58로 우량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메리츠증권의 현금배당수익률은 5.53%로 고배당 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금리 시대에 중장기 투자 시 은행 예적금 이상의 수익을 볼 수 있는 꿩 먹고 알 먹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 분석]

 

1. 메리트증권의 월봉 차트를 보면 음봉에서 양봉으로 전환 후 지속적으로 양봉이 나타나고 있으며, 120일선이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 중입니다. 이것은 메리트증권 주가가 상승으로 추세가 전환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주봉 차트를 보면 지속적인 양봉 출현 후 일단 숨 고르기 하는 모습이나, 양봉 반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겠으나, 지속 상승 추세임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일봉 차트에서 최고점 후 조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배당락 후 조정되는 모습으로 추세는 상승이기에 단기 저점 매수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 흐름 분석]

 

1. 메리츠증권의 외국인 투자자 흐름은 순매수 지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메리츠증권의 기관 투자자 흐름은 순매수 후 손바꿈 흐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그러나 외국인 및 기관 모두 순매수 우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분석]

 

1. 메리츠 증권의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매출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흑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실적에 기반한 가치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메리츠 증권은 동급 증권사 대비 자산규모가 양호하게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3. 또한 동급 증권사 대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월등함을 알 수 있으며, PER는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메리츠 증권이 펀더멘털이 튼튼한 우량 실적 가치주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이슈 분석]

1. 메리츠증권은 기존의 국내 주식 수수료 수익 일변도에서 벗어나 해외 주식거래 및 펀드 운영 등으로 수익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2. 이런 수익 다변화가 메리츠 증권의 장점일 수 있지만 또한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현재와 같이 코로나 19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는 부동산 PF 우발 부채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발부채란 현재는 장부상 부채가 아니지만 우발적인 미래 어떤 사건에 의해 부채로 바뀔 수 있는 잠재적 부채를 뜻합니다. 현재 메리츠증권의 우발부채 비중은 117.8%로 증권사 중에서 가장 높다고 합니다.

 

3. 메리츠증권은 KB증권, IBK투자증권에서 매수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목표가는 4,500원~5,000원입니다.

 


왜 메리츠증권을 추천하는가?

 

1. 올해에도 증권시장은 활황이 예상되며 이런 증권시장 활황은 증권사의 수익 증가로 연결됩니다.

 작년에는 증권사의 수수료 수익 증가로 증권사 주식들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수수료 수익보다는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 부양책에 따른 국내 및 전 세계적인 저금리 지속, 부동산 규제 지속에 따른 주식에 대한 대체투자 지속 등으로 증권사의 수익이 작년에 이어 계속하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메리츠증권은 최고점 대비 60~70%대 가격과 PER 등을 고려해 볼 경우, 현재 메리츠증권은 동종 업계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전고점인 4,300원 돌파가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3. 차트상 월봉 및 일봉에서 양봉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120선이 상승 추세 지속이므로 상승의 여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봉에서의 조정적 모습은 배당락에 따른 단기 조정이라고 보이며 이는 저점 매수의 기회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외국인이 순매수 지속 우세 중으로, 기관의 순매수 전환 시 주가는 강력한 상승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동종 증권사 대비 월등한 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자산 규모도 양호하므로 펀더멘털이 튼튼한 우량 실적 가치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수수료 수익 일변도의 단순한 수익 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우발부채가 큰 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불확실성이 향후 지속적으로 감소될 것이기에 오히려 메리츠증권이 체질적으로 우량화 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7. 국내 증권사( KB증권, IBK투자증권 등)에서 매수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작년엔 키움이 대세!

올해는 메리츠가 대세~!?

작년 한 해 대부분의 증권주는 날아올랐습니다. 그런데 메리츠증권은 수익 대비 주가 상승률이 낮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타 증권사와 달리 수익 구조가 다변화되어 있기에 수익률에서 네거티브 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불확실성이 가시고 국내외적인 부양책이 시작되면 메리츠증권의 주가가 어쩌면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작년이 키움증권의 해였다면 올해는 메리츠증권의 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메리츠증권을 추천합니다.

(* 본 추천은 단지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