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조선해양 주가 급락 이유? 한국조선해양 주가 분석 및 주가 전망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9. 20. 10:52

본문

728x90
반응형

한국조선해양의 주가가 큰 폭의 거래량을 동반하며 급락하는 모습입니다.  조선주는 현재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및 포스트 코로나 또는 위드 코로나가 이슈화 되면서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국조선해양의 주가가 급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조선해양 주가 일봉 차트 분석

 

한국조선해양 주가가 급락하는 이유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중간 지주사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을 주요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현대미포조선의 상장 그리고 최근의 현대중공업의 상장과 내년으로 예정되어 있는 현대삼호중공업의 상장 예정 등으로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 디스카운트를 겪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주회사 디스카운트란 자회사의 상장으로 두 회사의 기업가치가 중복 계상되어 지주회사의 주주가치 등이 희석되어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한국조선해양과 같은 중간지주회사의 주주가치는 더욱 희석되어 낙폭이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한국조선해양 지배구조 (출처:대신증권)

 

한국조선해양 주가 분석!

 

1. 안정성 분석

한국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매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에는 100을 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인 올해 들어서는 매분기 다소의 증감은 있으나 전체적인 추세로 볼 때 부채비율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유보율도 추세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볼 때 안정성 측면에서도 다소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수익성 분석

 

2020년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21년 들어서도 1분기 흑자전환 후 2 분기 들어서는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는 모습으로 전체적으로 볼 때 추세적으로 적자입니다.

특히 3분기 실적도 부정적인 확률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3. 성장성 분석

연도별 매출액은 감소세이며, 분기별 매출액은 횡보세입니다. 또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도 감소세입니다.

 

그러나

조선업황이 위드 코로나 또는 포스트 코로나 이슈를 타며 급 개선되는 상황이라는 점과,

 

그린 수소 분야인 수소연료전지 발전, 수소연료전지 기반 전기 추진선 개발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분야인 해상풍력 등으로 사업영역을 적극 확대하고 있기에,

 

그나마 성장성 측면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여 말하자면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상장에 따른 지주회사 디스카운트와 펀더멘털 약화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추세적 하락을 하는 중에 최근 급락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단기적 성장성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면이 다수 보이나, 중장기적으로는 좋은 모습을 보일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외인 및 기관이 돌아오고 충분히 바닥을 다졌다는 느낌이 들 때,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는 다시 상승세로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 생각되오니 이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의견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