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량가치주 추천] 전기차 배터리계의 조용한 강자 삼성SDI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2. 23. 11:51

본문

728x90
반응형

서로 상처만 남은

LG와 SK의 배터리 전쟁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의 모회사)과 SK이노베이션 간의 2차전지 배터리 전쟁으로 한 동안 후끈했던 양사 간의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전'은 여전히 반전의 불씨가 남아 있긴 하지만 LG화학의 승리로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듯합니다.

 

LG

악재와 앙금의 골

그러나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장착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에서 연달아 차량 화재가 발생하는 악재를 만났습니다. 코나에 이어 전기버스에서도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자동차 업계에서는 조 단위의 리콜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차량 화재 원인을 두고도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가 치열한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어 그동안 좋은 궁합을 보여 주었던 양사 간에 앙금의 골이 깊게 파이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합니다.

 

SK

재무적 난관에 봉착

한편

미국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의 소송 전에서 수세에 몰려있는 SK이노베이션은 조 단위의 합의금을 내야 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더군다나 배터리 공장 건설로 연간 4조원 가량을 계속해서 지출해야 하고, 재무적으로도 영업손실이 커지고 있으며 부채비율까지 높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영업손실만 2조5688억원이라고 합니다.

 


우량 가치주 삼성SDI 방향성

이렇게 LG와 SK가 소송 전으로 서로 지쳐가고 있을 때 조용히 부상(浮上)하는 자가 있었으니 바로 삼성SDI입니다.

우리 주린이들이 우량가치주 매수를 위해 관심을 가지고 집중해야 할 삼성SDI의 주가 방향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악 재]

1. 삼성SDI 배터리 화재 및 리콜

삼성SDI는 지난해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포드의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차량(SUV) 에서 잇달아 화재가 발생했고, 이로인해 배터리팩에 대해 전면 리콜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BMW에 대해서도 비슷한 이유로 리콜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 하반기 삼성SDI는 충당금을 설정하였고, 영업이익은 시장전망치(컨센서스)를 크게 밑돌아 25.3%나 낮아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충당금을 제외하면 전기차 배터리는 흑자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2. 현대차의 E-GMP 기반의 전용 전기차 모델 배터리 수주 실패

 

현대차그룹이 2023년 이후 출시하는 전기차 플랫폼 ‘E-GMP’ 3차 물량의 배터리 공급사로 당초 업계의 예상과 다르게 중국의 CATL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로써 E-GMP 1차 물량은 SK이노베이션이, 2차 물량은 중국의 CATL와 LG에너지솔루션이 그리고 이번 3차는 SK이노베이션과 중국의 CATL이 수주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납품회사를 분산해야 하는 (내부적)입장이기에 세계시장 1위 점유율의 CATL 물량을 쓰지 않을 수 없다고는 합니다만... 삼성SDI에 대한 견제와 왕따(?)로 밖에는 보지 않을 수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호 재]

1. 중화권 공략을 위한 거점 차곡차곡 마련 중!

삼성SDI는 대만 최대 자동차 업체인 차이나 모터의 전기 미니밴에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는 유럽에서 중화권으로 고객사를 넓히는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볼보 전기 트럭에 배터리 납품 시작

2019년 볼보와 MOU체결이후 실제적으로 나온 성과로서, 승용차가 아닌 고가의 수익성이 좋은 전기 상용차에 배터리를 납품하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볼보는 2040년까지 전 제품의 탄소 중립화를 목표로 향후에도 계속해서 전기 트럭을 출시할 예정이기에 삼성SDI로서는 지속적인 금맥을 캤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3. 유럽 전기 자동차 시장 큰 폭 성장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전년보다 85.3% 증가한 8.2GW로 글로벌 5위에 자리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삼성SDI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의 주 고객인 아우디 E-트론 EV, 포드 쿠가 PHEV,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작년 하반기부터 유럽의 전기 자동차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자, 유럽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삼성SDI의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ET NEWS

 

4.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연구개발비 등 집중

삼성SDI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경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한발 먼저 게임 체인저인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상용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연구개발비 규모는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크며, 고용량 배터리 및 급속 충전 등에서 다른 회사들보다 앞서있다고 합니다.


삼성SDI

주가전망 및 투자타이밍

삼성SDI의 주가는 818,000원으로 최고점을 찍은 후,  70만원대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배터리 수주전에서의 참패와 지난해 말 배터리 화재 그리고 이에 따른 충당금 설정 등으로 기대했던 흑자전환 실패가 70만원대로 삼성SDI의 주가를 끌어내리며 강한 저항선을 구축하고 있는 모습니다.

 

차트상으로도 일봉에서 주가가 상승의 힘이 빠지며 하염없이 내려서고 있는 모습이며, 주봉과 월봉 등에서도 하강으로 추세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일봉차트
주봉차트
월봉차트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삼성SDI의 각종 중장기성 호재들이 있기에 삼성SDI의 주가는 다시 상승의 동력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여러분이 꼭 명심하셔야 할 전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전기차는 대세이며 주류가 될 것이고 그러므로 전기차 관련 주들은 중장기적으로 좋은 투자처라는 것입니다.

 

특히

삼성SDI와 같이  현재는 선도 업체는 아니지만 차세대 배터리라는 게임체인져를 준비하고 있는 업체들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인 목표가 및 손절가

주요 증권사 삼성SDI 추천현황

제 개인적인 1차 목표가는  80만원입니다.

이후 전고점인 81만원 돌파시 90만원대 진입 및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손절선은 50만원~55만원이라고 생각합니다.

(* 본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으로서 투자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