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에너지 주가 상승 원인과 주가 전망

재테크 코칭(주식, 부동산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3. 7. 15. 08:18

본문

728x90
반응형

코스닥 신규 상장 업체인 필에너지의 주가가  상장 첫날 공모가의 4배까지 급등하는 쾌조의 스타트를 보여주었습니다. 필에너지는  이차전지 관련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식 시장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신규 상장주의 천장까지 치솟는 거침없는 하이킥과 같은 급등은, 현재 2차전지가 국내 주식 시장에서 상승의 메인 테마이자 이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참고로 천장까지 치솟는 거침없는 하이킥 같은 급등이라고 필에너지의 상장 첫날 급등을 이야기한 이유는 바뀐 거래소 규정상 과거와 달리 공모가의 4배까지 상승이 가능한데요. 필에너지가 그 상단을 한 때 찍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필에너지의 급등 원인과 향후 주가 전망이 궁금한데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에너지 주가 급등 원인

1. 관련 테마주

반응형

필에너지는 이차전지 관련주로서  이차전지의 노칭공정과 스태킹에 사용되는 주요 장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레이저 노칭과 스테칭 일체 설비를 구축하고 양산하는 곳은 필에너지가 국내에서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고객사가 원통형 이차전지 및 전고체 이차전지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삼성sdi인데요. 이런 이유로 이차전지 관련 주요 테마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필에너지는 모기업인 필옵틱스에서 물적 분할한 회사로서 이차전지 분야의 향후 성장성과 필에너지의 기술력 등이 반영되어 청약시부터 이슈가 되었던 종목입니다. 참고로 그전부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슈가 되었다고 합니다.

2. 유통가능 물량 

필에너지의 상장 첫날  유통가능물량은 11%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20%이하만 돼도 품절주로 인정받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왜 청약시에 인기가 있었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는지 어느 정도 납득이 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최종의무확약도 81%로 높은 편이기에 필에너지의 청약이 1318대 1이 나오는 것도 지금과 같이 유력한 투자 종목이 없는 상황에서는 좋은 선택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실적 

필에너지는 턴어라운드 종목으로서 최근 연도 및 분기 실적이 매우 양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필에너지의 실적자료를 살펴보면, 필에너지는 2021년부터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률의 경우 2023년에는 두 자릿수를 달성했는데요. 장비제조업체가 영업이익률에서  두 자릿수를 기록하기가 쉽지 않기에 이렇게 괄목할만한 증가를 보이는 필에너지의 실적 증가도 필에너지의 주가 상승에 좋은 밑거름이 되었을 거라 판단됩니다.

 

실적자료
필에너지 실적 분석 자료

 

 

필에너지 주가 전망

필에너지는 상장에 따라 모인 공모자금을  연구개발, 시설투자 및 차입금 상환 등에 사용하겠다고 투자설명자료에서 밝히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구개발

필에너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유입된 자금 중 일부를 Laser 노칭 설비고도화, 원통형 이차전지 제조자동화 신기술 개발, 전고체 전지 제조설비 기술 확보 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가운데 Laser 노칭 설비 고도화는 현재도 필에너지가 이 분야에서 국내 1위라고 할 수 있기에 국내 시장의 확고한 수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에너지의 주요 거래처가 삼성sdi라는 점에서 원통형 이차전지 제조 자동화 신기술 개발과 전고체 전지 제조 설비 기술 확보 등도 필에너지의  발전적 전망을 위한 주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관련 현황
출처: 필에너지 투자설명서

그러므로 필에너지가 이번에 유입된 자금을 레이저노칭설비고도화, 원통형 이차전지제조 자동화 및 전고체 전지제조설비 기술 확보 등에 제대로 사용되고, 이로 인해 기술확보 등에 성공한다면 필에너지의 실적 및 주가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2. 시설 투자

필에너지는 투자설명서에서 유입된 자금 중 일부를 아래와 같이 시설 투자에 사용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현재 삼성sdi가 미국 및 글로벌 투자를 적극적으로 대폭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꼭 필요한 대응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첨단 설비 투자가 필요한 이차전지 관련 제조업의 경우 시의적절한 시설 투자는 지금 당장은 현금 유출이 될 수 있지만 향후에는 캐시카우가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관련 현황
출처 : 필에너지 투자설명서

그러므로 시의적절한 필에너지의 시설 투자가 계획대로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필에너지의  볼륨 자체가 커져 필에너지의 주가를 지속적으로 상승시켜 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3. 차입금 상환

현재 필에너지는 부채비율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특히 단기차입금의 비율이 높은 편이기에 필에너지의 리스크로 여겨져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필에너지는 이런  리스크를 어느 정도 해결해야 국내에서의 안정적 성장과 글로벌 투자 등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필에너지도 이를 잘 알기에 코스닥 상장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단기차입금 현황
출처 : 필에너지 투자설명서

그러므로 필에너지의 차입금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결된다면 필에너지의 주가는 향후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필에너지 투자 관련 유의점

필에너지는 코스닥 시장 상장 첫날  급등하였습니다. 그러나 모기업인 필옵틱스는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갑자기  가난한 부모님 먹여살리는 아들 딸들이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T T. 그렇지만 아무튼요, 필에너지는 상승을 위한 여러 가지 조건과 이슈 등은 어느 정도 잘 갖추고 있다고 판단되오니 이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