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이프코칭] 겨울에 참 좋은 팥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라이프 코칭(취미, 여행, 맛집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0. 12. 22. 08:40

본문

728x90
반응형

겨울과 잘 어울리는 팥죽

겨울밤에 따끈한 팥죽을 가족이나 연인 또는 친구와 함께 먹었던 추억이 있으신가요? 

겨울밤과 팥죽은 잘 어울립니다. 특히 영양학적으로 겨울과 팥죽은 잘 어울린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우리 조상들은 춥고 긴 겨울밤에 팥죽을 해서 먹었다고 합니다.

 

특히 동짓날 밤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팥죽을 먹으며 액운을 물리쳤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추위로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겨울에 면역력 향상에 아주 좋은 팥죽을 함께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체득한 삶의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팥의 주성분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68.4%)과 단백질(19.3%)이며 각종 무기질, 비타민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c는 오렌지보다 10배나 많다고 합니다.

 


팥의 좋은 점 알아보기

 

1. 아토피 피부염 및 기미제거에 좋습니다.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세안과 미용에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2. 피로감 개선 및 기억력 감소 예방에 좋습니다.

팥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율을 높이고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전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피로회복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나트륨 체외배출 촉진 및 혈압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팥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고, 혈압 상승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이나 혈액이 깨끗해지고 순환을 돕기에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체내 유해 활성산소 제거 및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붉은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5. 이뇨작용으로 부종 제거에 도움

신장의 이뇨 작용과 독소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신장과 간장의 기능 저하로 몸이 붓는 증상을 줄여줍니다.

 

또한 이런 이유로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6. 혈당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팥에는 장내의 당뇨 유발 효소를 억제하여 탄수화물이 장내에 흡수되는 것을 느리게 하고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동의보감에는 팥은 당뇨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팥의 부작용

1. 알레르기

팥 알레르기가 있으면 피부발진, 구토, 가려움증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3세 이하의 어린이들의 경우 면역기능이 아직 불안정하므로 팥 알레르기를 보일 수 있으니 이유식 후 처음으로 팥이 들어간 음식을 먹이실 때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체수분 감소

팥을 장기간 먹으면 이뇨 작용으로 체수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체수분 감소는 근육량 감소를 가져오므로 체중이 줄어드는 느낌이 드시면 잠깐이라도 드시는 것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3.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사포닌 과다 섭취는 적혈구를 용해시키는 용혈 작용으로 한 번에 너무 많이 드시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너무 많이 드시지만 않으면 됩니다.^^

 


팥 보관법

팥에는 영양이 풍부해 벌레가 쉽게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보관하기 전에 먼저 신문지 위에 팥을 깔아 두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말려준 팥은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면 됩니다. 보통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