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의 기나긴 터널 속에서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과 일부 국가에서의 백신 접종 시작으로 희망의 빛이 약간은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수는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19의 마지막 터널을 지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창궐로 전 세계 경제는 셧다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과 기업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히 전 세계 경제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정유, 석유화학 산업은 바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들의 재무제표는 적자의 늪으로 빠졌습니다.
이제 희망의 빛이 약간은 보이면서, 전 세계 경제는 다시 서서히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습니다. 석유와 원유산업도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바로 바닥을 벗어나고 있는 정유와 석유화학 회사 가운데 펀더멘틀은 튼튼하나 아직 바닥을 벗어나지 못한 저평가 우량주를 추천합니다.
그 대표적인 회사로 SK이노베이션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우리 나라 최고의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입니다. 또한 2차 전지분야에서는 세계4위입니다.
SK이노베이션에서 정유와 석유화학은 현재의 주요 먹거리로 현재 거대한 Cash Cow입니다. 그러나 2차 전지는 미래를 위한 먹거리로 본격적인 수익을 발생시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는 Question(?)상태인 것입니다.
정리하면 SK이노베이션은 Cash Cow인 정유와 석유화학 분야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입니다. 그러나 2차 전지는 세계 4위의 규모의 기업이나 현재 Question상태로 계속적인 대규모 투자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184,5000원대입니다.
3년 주가지수를 살펴보면 최근 전고점인 180,000원을 돌파하였기에 심리적 저항은 이전 최고점을 근접 시까지 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PER가 표시되지 않은 것은 PER가 마이너스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당기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PER는 상승할 일만 남았고, 그것은 SK이노베이션이 다시 흑자로 돌아설 일만 남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봉 차트를 분석해 보면 월봉은 여전히 강한 상승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봉과 일봉은 숨 고르기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월봉에서 강한 상승의 모습이 보이므로 다소 횡보는 하겠으나 지속적으로 상승을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일봉과, 주봉에서 나타나는 숨 고르기는 아마도 LG화학과 진행 중인 2차 전지 소송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 리스크로서 SK이노베이션의 상승을 향한 순항에 대세적 영향은 약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투자자 분석을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외국인과 기관은 지속적인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시적 차익실현을 위한 매도를 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그러나 외국인과 기관의 투자 추세는 지속적인 순매수 추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SK이노베이션은 2019년부터 매출에서 적자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올해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에서 막대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어느 정도 약화될 것이라 생각되는2021년부터는 추정실적 컨센서스에서 매출 및 당기순이익에서 흑자전환을 이룰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 중 자산 규모 등에서 최고의 기업입니다. 그런데 SK이노베이션만 당기순이익이 적자입니다.
SK이노베이션만이 적자인 까닭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최고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의 먹거리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배터리 분야에서의 소송 문제와 규모의 경제를 어느 정도 해결한다면 SK이노베이션은 국내의 다른 원유 및 석유화학 기업들보다도 더 많고 안정적인 수익을 지속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최근 이슈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2차 전지와 관련하여 배터리 기술에 대한 소송전입니다.
배터리는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업종으로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LG화학과의 2차 전지 배터리 소송전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SK이노베이션 주가가 본격적인 상승을 못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은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어느 선에서 합의를 하는 쪽으로 마무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합니다.
실제로 미국 의회 의원들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합의를 서로에게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셧다운 된 전 세계 경제가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하면서 모든 산업의 근간인 정유 및 석유화학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적자 또는 대규모 수익 저하가 발생한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들은 막대한 수익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2차 전지가 막대한 투자를 일으키는데 비해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향후 규모의 경제와 LG화학과의 소송전이 잘 마무리되면 2차 전지 배터리 분야에서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년 주가지수 차트에서 전고점을 가볍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봉차트에서는 월봉에서 강한 상승을 보이기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순매수가 지속되는 추세입니다. 이것은 향후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와 실적을 예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향후 지속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로 최근 2년의 매출 및 당기순이익에서 적자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에 대한 백신 및 치료제가 속속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 경제는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모든 산업의 근간인 원유 및 석유화학 기업들은 다시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며 흑자전환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순항하던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의 배터리 소송으로 좌초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 소송 문제는 조만간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SK이노베이션의 리스크적 요소들은 거의 정리가 될 것입니다. 배터리 분야 분할 문제가 여전히 이슈로 남아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타 기업들의 선례를 볼 경우 플러스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도 있기에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평가 우량주 발굴] 실적이 주가에 반영이 된다면 상승뿐이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 추천 (5) | 2020.12.21 |
---|---|
[저평가 우량주 발굴] 이것은 태풍전 고요다. 이제 오를일만 남았다 - 에스원 추천 (4) | 2020.12.18 |
[저평가 우량주 발굴] 본격 상승을 준비하는 저평가 우량주 추천- GS건설 (6) | 2020.12.11 |
[포스트 코로나 추천주] 이제는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를 사야한다 (삼성전기) (2) | 2020.12.10 |
포스트 코로나 저평가 우량주 발굴 추천 - 한국전력 (0) | 2020.12.09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