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이슈] 성장주 보다 가치주에 투자하라!- 포스코(POSCO)추천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0. 12. 5. 12:02

본문

728x90
반응형

코로나19로 글로벌 경기 급랭

코로나19로 전세계 경기가 급랭하였죠.

이제는 "백신을 개발했다." "치료제를 개발했다." 는 뉴스가 여기 저기서 나옵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는 줄지 않고 오히려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경제 불확실성 증가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계절적 요인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래 지속되고 강화될수록 그 동안 어느 정도 선방하며 잘 지켜냈던 우리 경제는 다시 불확실성 속으로 빠져들 수 있으며, 경기 침체로 인한 경제의 불황은 전보다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의 시기에는 가치주에 투자

이런 불확실성의 시기에 어떤 주식을 매수해야 할까요?

바로 가치주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치주는 무엇일까요?

1. 시가총액이 크고

   ☞ 시가총액이란 회사의 가치를 나타내는 말로서, 계산식은 상장주식수×현재주가입니다.  (시가총액=상장주식수×현재주가)

 

 

2. 연구개발과 투자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 회사 재무제표상 무형자산의 비중이 크거나 공시상 투자 및 연구개발 실적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PBR이 높으며

 

   ☞ PBR(주가순자산비율)이란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순자산은 회사를 청산할 때 주주가 받을 수 있는 가치를 뜻합니다. 수치가 1보다 낮으면 주가가 청산가치만도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4.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PER

 

   ☞ PER(Price Earning Ratio/주가수익률)이란 특정 주식의 주당시가를 주당이익으로 나눈 수치로,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어떤 기업의 주식가격이 6만6000원이라하고 1주당 수익이 1만2000원이라면 PER는 5.5가 됩니다.

PER이 낮은 것은 주당 수익이 주가에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향후 주가의 추가 상승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인기가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반면 PER이 높은 것은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주식이라는 의미입니다. 향후 주가의 추가 상승 여력이 약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으나, 해당 업종 및 회사의 성격에 따라서 주가의 추가 상승이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ER는 해당 업종이나 회사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높고 낮음을 평가해야 하지, 단순히 일정수치보다 높다 낮다로 PER를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5. 또한 배당도 많이 주는 주식을 고르면 될 것입니다.

 

  ☞ 저금리 시대에는 배당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최고로 안정적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3% 이상을 배당주라고 하고 5% 이상을 고배당주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포스코에 투자해야 할까요?

 

1.  포스코는 시가총액 14위(231,917억원)로 시가총액이 큽니다.

 

2. 포스코는 PBR이 높은 기업입니다.

   ☞ PBR이 0.45배로 회사가 망해도 최소한 주주들이 주워올 수 있는게 있습니다.

 

 

3.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적당한 PER

   ☞ 시가 총액이 비슷한 수준의 코스피 회사들과 비교시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적당한 PER를 보이고 있습니다.

 

 

4. 배당을 3% 이상 하는 배당주입니다.

   ☞ 포스코의 배당수익률은 3.98% 입니다.

 

 

 

 

5. 연구개발과 투자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건강한 기업입니다.

 

코로나19의 계절적 요인 등에 의한 재확산으로 전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리는 저금리를 넘어 초저금리 단계입니다.

 

그러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과 관련하여 좋은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진정된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투자를 할 때입니다.

 

그것은 바로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포스코를 적극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