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코프로머티(에코프로머티리얼즈) 주가 상승은 어디까지?

재테크 코칭(주식, 부동산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3. 11. 21. 06:58

본문

728x90
반응형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머티(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상장 초기 에코프로 관계사라는 신분적 이슈와 함께 2차 전지 시장의 국내 유일 전구체 생산 기업이라는 장점을 살려 화제의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주식 시장의 침체와 전기차의 수요 감소 등의 영향 때문인지 공모가 산정 및 청약 결과 등이 그렇게 이슈의 중심이었던 이력에는 많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막상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후의 모습은 계속해서 급등을 보여주고 있기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에코프로머티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의 주가는 계속해서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줄까요? 아니면 조정과 횡보 그리고 하락이라는 어느 정도 정형화된 모습을 보여줄까요?

에코프로머티는 상장 첫날 외국인 및 기관이 대량 매도와 개인들의 대량 매수가 첨예하게 전쟁을 벌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상장 첫날은 개인들의 매수세가 우세하여 58% 급등으로 끝났었죠. 그리고 기대를 모았던 상장 둘째 날은 기대에 부응하듯 상한가로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특히 눈여겨 보아햐 하는 것은 첫째 날과 둘째 날 모두 에코프로머티의 주 매수 세력이 개인이라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이 침체기인 요즘, 2차 전지 대표 그룹인 에코프로 그룹의 관계사로서 2차 전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전구체 관련 기업이라는 태생적 신분은 당연히 국내 주식 시장의 핫이슈가 되어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입맛을 당기는 테마주 및 이슈주가 되기에  에코프로머티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기에, 개인들의 에코프로머티에 대한 순매수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아래 외국인 및 기관의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기관은 여전히 강한 순매도를 보여주고 있으나 외인들은 매수세가 살아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단기적 시그널인지 아니면 중장기적 투자 포지션 전환을 보여주는지는 아직 단정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외인들의 매수 우위의 모습이 에코프로머티의 주가에는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에코프로머티의 외인 및 기관의 매매동향입니다.
에코프로머티 외인 및 기관 매매동향

 

그리고 우리가 눈여겨 볼 것이 있는데요. 바로 에코프로머티의 주가 일봉 차트입니다. 아래 에코프로머티의 주가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20일 에코프로머티의 주가 차트는 하방으로 긴 꼬리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투자자  중에 단기적 시세 차익을 실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보수적 투자 때문인지 아니면 치고 빠지는 단타적 투자 성향 때문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에코프로머티 주가의 지속적  상승에는 분명히 어느 정도 심리적 장애물로 돌변할 수 있는 요인이라는 것은 유의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코프로머티의 주가 일봉 차트입니다.
에코프로머티 주가 일봉 차트

에코프로머티는 태생적 장점 외에도  태생적으로 약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최근의 이차전지 수요 감소와 리튬 가격 하락 그리고 실적 감소와 이에 따른 적자 전환 등입니다.

여기서 이차전지 수요 감소와 리튬 가격하락은 시간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단기적 경제 순환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머티의 실적 감소와 적자 전환 등도 이차전지 수요감소와 리튬 가격 하락이 상승으로 전환되면 어느 정도 해결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하나 알아야 할 것은 에코프로머티는 최근 대대적인 시설 투자 등으로 에코프로머티의 재무적 손실이 커졌다는 것인데요. 중요한 것은 이 모든 문제가 국내와는 다르게 그나마 탄탄한 글로벌 경기가 어느 정도 살아나면 커버될 수 있는 문제라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조심스럽지만 조만간  미국을 중심으로 서서히  전기차 수요가 살아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에코프로머티에 대해 우리가 우려하는 대로 외인의 대량 매도와 전기차 수요감소 문제 그리고 리튬 가격 인하 등의 문제 등은 어느 정도 해결될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국내 경기가 좋지 않고 이에 영향을 받은 국내 증시 또한 한겨울 날씨만큼 춥기에 에코프로머티의 주가 상승은 단기적 조정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에코프로머티는 언젠가 다가올 봄을 위해 열심히 시설 투자라는 체력을 기르고 있기에 중장기적으로 에코프로머티의 주가는 분명히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보수적 마인드의 투자 포지션이 꼭 필요한 주식이고 시점이라고 생각되오니 이 점은 에코프로머티 투자 시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