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 직장인들이 꼭 챙겨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매년 실시되는 연말정산은 환급을 받는다면 직장인들에게는 보너스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복잡하고 이해도 안 가고 많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을 오히려 보너스가 아니라 또 하나의 잡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런 직장인들의 애로사항과 민원에 대해 국세청에서는 직장인들의 이런 문제들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이번 연말정산부터 시 도입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는 간단히 말하자면 근로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 국세청이 해당 기업에 동의를 받은 근로자의 연말정산 자료를 직접 제공하고 회사는 국세청에서 받은 자료로 연말정산 서류를 최종적으로 만들어 연말정산 업무를 마무리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시 홈텍스나 손텍스에서 사전 동의만 하면 연말정산 자료가 회사로 일괄 제공되기에 그동안 연말정산을 하며 복잡하고 이해도 안 가고 번잡스러웠던 일들이 많이 줄어들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달라진 점은?
(기존)
근로자가 일일이 홈텍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에 방문해 개인별 간소화 자료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
(변경)
근로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 국세청이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식(단, 회사가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를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에만 가능)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에 따른 연말정산 프로세스
1.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사는 2022년 1월 14일까지 근로자들로부터 일괄제공 신청서를 제출받아, 신청자 명단을 국세청 홈텍스에 등록
2. 일괄제공 신청을 한 근로자 및 기업은 2022년 1월 19일까지 홈텍스나 손텍스에서 일괄제공 신청 회사 정보와 연말정산 관련 자료 제공 범위 등을 확인해 동의해야 함
3. 근로자의 확인 및 동의를 받은 연말정산 관련 자료는 국세청이 회사에 직접 간소화 자료 제공
3. 회사는 국세청에서 받은 자료로 연말정산 서류 작성
4. 근로자가 최종 연말정산 서류 확인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및 연말정산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문의처) 국번없이 126 (상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연말정산을 잘 준비하셔서 얼마 안 되는 돈이라도 환급받으셔서 진정한 13월의 보너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연말정산 잘 준비하셔서 환급 많이 받으세요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