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 급락! 향후 네이버 주가 및 카카오 주가 전망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1. 9. 9. 14:31

본문

728x90
반응형

네이버 주가 급락!

카카오 주가 급락!

 

네이버 주가와 카카오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인 및 기관의 투매가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와 향후 네이버 주가 및 카카오 주가에 대해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주가 및 카카오 주가 급락 이유는?

 

금융위원회에서 네이버 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등의 온라인 금융플랫폼들이 제공하는 금융상품 중개서비스에 대해 단순 '광고대행'이 아닌 '투자중개행위'라는 유권해석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카카오가 해당 플랫폼에서 기존의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기 위해서는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른 금융상품 판매 대리, 중개업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금융 당국의 이런 유권해석은

미국,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도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규제를 본격화 하는 것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낳으며, 외인 및 기관투자자들의 네이버와 카카오 주식에 대한 투매를 이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 급락은 언제까지 계속될까?

 

아래 네이버 일봉 주가차트를 보면,

외인 및 기관의 투매로 네이버 주가는 장대 음봉을 그리며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 유입으로 장대음봉이 어느 정도 진정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주가는 급락에 따른 대기 매수세가 주로 몰려 있는 380,000원~390,000원대에서 1차 저지선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1차 저지선을 뚫고 추가 하락할 지 아니면 반등할지 여부는, 외인 및 기관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 카카오의 일봉 주가차트를 보면,

외인 및 기관의 투매로 카카오 주가는 장대 음봉을 그리며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 유입으로 장대음봉이 어느 정도 진정되는 모습이긴 하나 그 매도세는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가는 급락에 따른 대기 매수세가 주로 몰려 있는 120,000원~130,000원대에서 1차 저지선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1차 저지선을 뚫고 추가 하락할 지 아니면 반등할지 여부는 외인 및 기관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카카오 일봉 주가 차트

 

향후

카카오 주가 및 네이버 주가 전망

 

1.  아래 네이버의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외인 및 기관의 투매 물량을 개인들이 그대로 받아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가적으로 네이버 주가에 대한 악재가 나오지 않는 이상, 추가 급락이발생할 확률은 낮아 보인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2.  아래 카카오의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외인 및 기관의 투매 물량을 개인들이 그대로 받아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가적으로 카카오 주가에 대한 악재가 나오지 않는 이상, 추가 급락이발생할 확률은 낮아 보인다고 생각됩니다.

 

카카오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3. 카카오의 투자 및 대출,보험 등의 매출 비중은 작년 기준 약 22%대입니다. 네이버는 이보다 낮으며 전체 매출 대비 미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번 유권 해석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의 주요 수입원인 금융상품 비교 및 추천 서비스가 광고가 아닌 중개사업이라고 할 수 있기에,

 

IPO를 앞둔 카카오페이는 증권 신고서 수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금융위원회 유권해석은 네이버보다는 카카오 주가에 더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또한 금융위원회의 유권해석만 나왔을 뿐 구체적인 제재 조치 등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고, 플랫폼 경제가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기에 직접적이고 강력한 제재 조치 대신 어느 선에서 합의를 볼 확률도 높다고 판단됩니다.

 

정리하자면

금융위원회의  네이버 및 카카오 등의 금융상품 중개서비스에 대해 단순 '광고대행'이 아닌 '투자중개행위'라는 유권해석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는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른 금융상품 판매 대리, 중개업자로 등록해야 하며, 금융 당국의 제재 조치 등도 이어져 나올 것이 예상됨에 따라,

 

외인 및 기관투자자들의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투매가 계속되며, 네이버 주가와 카카오 주가는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1. 개인투자자들의 강력한 매수세 유입 및 대기 매물이 1차 저항선을 두텁게 쌓고 있다는 점

 

2. 대출, 보험 등의 매출이 미미한 네이버의 주가는 이번 유권해석에 과하게 반응하며 급락한 면이 크다는 점

 

3. 카카오의 경우도 카카오페이 상장 리스크가 문제는 되겠지만, 그 이상의 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크다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네이버 주가 및 카카오 주가 전망은 최악으로 부정적이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즉,

향후 카카오 및 네이버의 실적과 정부의 추가적인 제재조치 여부와 그 강도 그리고 외인 및 기관의 매매 동향 등에 따라 네이버 주가 및 카카오 주가는 움직일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  본 의견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