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리 상승기 부동산(주택) 투자시 유의점 분석

재테크 코칭(주식, 부동산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2. 7. 14. 13:35

본문

728x90
반응형

본격적인 금리 인상 시작

미국발 금리 인상의 여파로 국내도 본격적으로 금리인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주가와 부동산은 침체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주택 매매전망지수 급락

이런 이유 때문인지 KB국민은행에서 최근 발표한 주택 매매전망지수 추이를 보면  80대가 무너지고 70대로 진입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KB리브온 부동산 통계

 

일반적으로 주택 매매전망지수는 [매매가격 전망지수 = 100+ '상승예상'-'하락예상' 비중]으로 계산을 합니다. 그러므로 100 이하의 매매전망지수가 나온다는 것은 주택가격하락이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80이하의 매매전망지수는 주택 시장이 본격적인 하락을 시작하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 부동산(주택) 투자시 주의점

 

- 신규대출 통한 주택 구입 자제

 ☞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한도를 초과하는 대출을 통한 신규 주택 구입은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금리 상승기에는 주택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하는 경향이 있기에, 그동안 상승분에 비해 과도하게 하락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 인상이 지속될 경우 부동산은 큰 폭의 계단식 하락도 보일 수 있기에, 더 저점을 노리시며 정부 정책의 변화 등을 기다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변동금리 대출이 있다면 고정금리로 전환 또는 상환

☞ 금리상승기에는 리스크가 큰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로 전환하거나 상환하는 것이 재테크 및 리스크 헷지 등을 위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오피스텔 매매 지양 추천

☞ 오피스텔의 투자 포인트는 주택 특히 아파트 가격이 급등할 때입니다. 이 때가 되면 아파트의 대체 투자 상품으로 오피스텔이 이슈화 됩니다.

 

그러나 금리가 상승하고 주택가격이 약세를 면치 못하는 경우에는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도 더욱 매매(현금화 등)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리 상승기에는 절대적으로 오피스텔 투자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여력이 된다면 입지가 좋은 곳 저평가 상품 투자

☞ 순수 자기 자본으로 주택을 구매할 여력이 있으시다면, 이런 금리 상승에 따른 부동산 하락기에는 입지가 좋은 지역의 좋은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입지가 좋은 지역의 저평가 주택(아파트) 등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러나 말입니다.

금리 상승기 가장 좋은 투자처는 개인적인 생각에 채권 또는 은행의 예적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글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