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지온 주가 하락 원인과 메지온 주가 전망 및 대응

비즈니스 코칭(소상공인, 자영업자 코칭)

by 더리처코치 2022. 3. 23. 14:54

본문

728x90
반응형

메지온 주가 급락 원인과 주가 전망

메지온의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입니다. 이에 메지온의 주가 급락 원인과 향후 메지온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지온은 희귀질환치료제 등의 의약품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동아제약에서 분사하며 발기부전 치료제인 자이데나의 특허를 인수하였습니다.

 

메지온 주가 급락 이유는?

메지온은 발기부전 치료제인 자이데나의 주성분 중 하나인 유데나필을 이용하여 단심실증 환자를 위한 희귀질환 치료제를 개발 중이었습니다.

 

단심실증 환자는 정맥혈과 동맥혈이 섞이는 선천성 심장 기형이기에 폰탄수술을 받게 되는데요. 이  폰탄 수술의 부작용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치료제 개발에 유데나필이 이용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임상3상이라는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서 미국 FDA의 허가 승인을 얻는데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메지온 측의 주장에 따르면,

미국FDA는 유의성 문제로 별도의 임상시험 진행을 제안했다고 하며, 별도 임상 진행 시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돕겠다는 의견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메지온 측은 별도 임상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메지온의 유데나필을 이용한 신약의 임상 3상은 유의성 문제로 실패한 것이 확실한 것이고,

 

별도의 추가 임상 진행에 대한 성공 여부 그리고 추가되는 비용과 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메지온에게는 지금의 임상 3상 유의성 획득 실패가 큰 타격인 것은 분명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메지온 주가 급락의 원인은 메지온 신약의 미국FDA 품목 허가 실패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향후 메지온 주가 전망

 

1. 주가 차트 분석

메지온의 주가는 연초부터 추세적인 하락을 계속해서 이어왔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메지온의 신약이 미국 FDA의 품목 허가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 이슈가 되면서 메지온의 주가는 최저를 찍으며 급락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메지온의 주가 차트는 다 무너진 상태입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메지온의 주가는 추가적인 하락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은 모습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72,000원대에서 최저를 기록한 후 상방 롱테일 양봉을 출현시키며 바닥을 다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추가적인 양봉이 출현하여 72,000원대가 확실한 바닥임을 확인한다면 어느 정도의 반등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것도 메지온의 추가적인 별도 임상이 진행되기 전일 것이고,

 

만약 별도 임상에서도 유의성 확보에 실패한다면 메지온의 주가는 더 강하게 하락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오니 이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메지온 주가 일봉 차트 분석

 

2.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메지온 신약에 대한 미국FDA 허가 실패에도 불구하고 외인의 매수세는 오히려 강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매수세도 강해지는 모습인데요.

 

이는 외인은 메지온의 기술력과 이에 따른 성공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라 판단되며, 개인투자자들은 메지온 주가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의 유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강한 매도세가 여전히 살아 있다는 것은 메지온 주가의 전망을 긍정적으로만 볼 수 없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되니 이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메지온 투자 주체별 매매동향

 

3. 기타 이슈

 

무상증자 이슈

메지온은 개발 중인 신약이 미국 FDA 허가 실패로 주가가 급락하자 주가 안정화를 위해서인지, 아니면 기존부터 가지고 있던 주주친화적 마인드를 보여주는 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1:2의 무상증자를 결정하였다고 공시하였습니다.

 

신주배정기준일은 4월 6일로서 이날까지 메지온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1:2로 주식을 배정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상증자는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인지 급락하던 메지온의 주가도 어느 정도 그 하락폭을 줄여가는 모습인데요.

 

우선은 메지온의 이번 무상증자가 메지온의 주가에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주가는 기업의 미래가치에 따라 움직이기에 무상증자 효과도 메지온 신약의 미국FDA 허가를 받느냐 못 받느냐 여부에 따라, 그 효과를 크게 가져가거나 아니면 아무 효과도 없거나 마이너스 효과를 내느냐가 갈릴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출처 : 전자공시

 

전환사채 이슈

메지온은  무이자로 200억 원의 영구 전환사채를 발행하였습니다. 무이자라는 아주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였기에 어찌 보면 메지온에게는 매우 큰 이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그림의 빨간 밑줄 부분을 보면, 메지온은 2022년 3월 31일까지 미국 FDA 신약 승인 실패 시 5%의 만기보장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중도상환 옵션까지 더해지면 매우 높은 고금리 조건이기에 오히려 메지온에게는 매우 안 좋은 조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메지온의 신약이 3월까지 미국 FDA의 허가를 득하면 영구 전환사채는 메지온에게는 좋은 조건이지만, 허가를 득하지 못한다면 고금리 이자로 메지온에게는 자금적 리스크로 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여 말하자면

유데나필로 폰탄 치료제를 개발 중인 메지온은 유데나필이 미국FDA의 허가를 득한다면 폰탄치료제와 관련하여 존슨앤존슨의 임상 포기로 거의 독점에 가까운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그러나 미국 FDA가 메지온의 신약에 대해 임상 3 상의 유의성 문제로 별도의 추가 임상시험을 제안했다는 것이 이슈가 되면서 메지온의 주가는 폭락에 가까운 급락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1) 급락하던 메지온 주가가 바닥을 확인하며 그 하락 폭을 줄여 가고 있다는 점

2) 메지온에 대한 외인의 매수세가 여전히 강하게 유입되고 있다는 점

3) 무상증자를 통해 현재의 주가 하락을 방어하려는 주주 친화적인 모습을 보이는 점

4) 별도 임상 시에 미국 FDA가 적극 협조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점

5) 메지온이 유데나필의 미국FDA 품목 허가를 득하기 위해 FDA출신 컨설턴트를 영입하여 준비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메지온의 주가 전망은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1) 미국FDA 허가를 득하는데 실패한 것은 명백하다는 점

2) 기관의 매도세도 여전히 강하다는 점

3) 만약 3월까지 FDA허가를 받지 못하면 5%의 고금리 이자를 물어야 하는 전환사채를 200억 원 발행하였기에 자금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

4) 3월까지 미국 FDA 허가를 득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메지온의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하거나 횡보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되오니 이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 추천 등이 아니오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