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다가 보면 행정기관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민원 문서 작성 및 민원을 제출하는 방법을 함께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원글 작성 방법]
민원글은
1. 제기하려는 민원이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한 '민원요지'
2. 그리고 민원을 올리는 이유가 되는 '현황'
3.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관련 근거(법조문, 증거자료 등)'
4. 제기한 민원을 통해 얻거나 바라는 내용인 '결론'
등의 내용으로 민원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민원글 형식 예시]
***** ****** 요청 민원
[민원요지]
****...********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붙임1’ 참조)
2. 문제점
가. *&*&8......(‘붙임2’ 참조)
나. 아아아*&8...... (‘붙임3’ 참조)
[결론]
ㅑㅕ어ㅜ............................
[첨부자료]
1. ‘붙임1’
2 ‘붙임2’
(‘붙임3’)
[민원 제출 방법]
1. 인터넷 검색창에서 '국민신문고'를 검색한 후,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3. 민원신청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이 나옵니다.
이때 회원이나 비회원 로그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4. 국민신문고에서 민원신청의 단계는 아래와 같이 '신청서 작성', '기관선택' 그리고 '신청 완료'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청서 작성'에서는 사전에 작성한, 민원글의 제목은 제목란에 그리고 민원글의 내용은 내용란에 복사하여 붙이기를 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5. 그러면 기관 선택이 나옵니다. 민원 관련 부서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확실히 아시면 해당 기관을 선택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제출하고자 하는 민원 관련 기관을 잘 모르실 경우에는 가장 비슷할 것 같은 곳을 선택하시어 제출하면, 제출한 민원기관에서 적합한 민원처리 기관으로 민속 이송을 하오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6. 민원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민원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에 나오는 '민원 접수번호'를 꼭 사진을 찍던, 캡처를 하든지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7. 이후 민원절차 및 결과를 받길 원하는 본인 이메일 주소나 핸드폰에서도 접수가 잘 되었는지 여부가 왔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민원이 잘 제출되었다는 문자나 이메일을 받았다면, 이제 민원 제출은 확실히 잘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민원은 보통 2~3주(복합민원의 경우 그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이상이 소요되오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8. 행정기관이 답변한 내용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이의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의신청은 다음에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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