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 2차 시험 서브노트(써브노트) 만들기 및 효율적인 공부 방법!
요즘 행정사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 임금체불 진정서를 대리 작성한 행정사에 대해 무죄 판결이 나면서 행정사의 노무행정 업무에 대한 관심과 함께 행정사 응시생 또한 크게 증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기가 치솟고 있는 행정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부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단권화 또는 서브노트 만들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권화를 선호하는 편이긴 합니다만, 효율성은 수험서 단권화가 높고 효과성은 본인이 만든 서브노트가 조금 더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 튼요 아래에서는 효과적인고 효율적인 행정사 2차 서브노트 만들기와 공부방법에 대해 간단한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은 제가 했던 방법은 저한테만 정답이지 여러분한테는 정답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은 꼭 명심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Let's go~!
행정사 2차 시험은 사례와 약술이 합쳐진 논술 주관식시험입니다.
그러다 보니 행정사 1차 객관식 시험을 통과하신 분들이, 처음으로 논술주관식 시험을 접하실 경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막막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2차 논술 시험 대비 쓰기 연습은 얼마나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 누구는 볼펜 10자루 , 20자루를 써야 한다느니 중고등학교 때 빽빽이 하듯이 죽도록 써야 한다느니.... 많은.... 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언컨대 그런 건 정말로 멍부(멍청하고 부지런한)의 행동입니다. 즉 비효율적입니다.
2차 대비 공부 방법은
써머리를 만들고, 목차와 핵심어를 구분한 후, 눈에 바르기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암기의 효율화를 위해 두문자를 따시면서 외우면 됩니다. (* 이에 대한 과목별 학습 방법은 제 블로그를 보시면 됩니다.)
다시 요약해서 알려드리면
[써머리 만들기]
1. 시중에 파는 행정사 교재(논술약술집 등)를 구입하세요
2. 구입한 교재를 '나만의 써머리'로 만듭니다.
1) 목차는 그대로 가져가셔도 되고, 아니면 '의의, 요건, 효과' 또는
'서,의의,요건,효과,결','논점의정리(문제의 소재), 의의, 요건,효과, 사안의 해결'의 형식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2) 작성한 목차에 교재의 내용을 핵심어를 중심으로 1~2줄로 줄여 넣습니다.(* 이때 절대 3줄을 넘지 않게 해 주세요.. 그리고 핵심어는 2~3개 정도로~)
[목차와 핵심어 구분 및 추출]
위에 만든 써머리에서 목차를 형광펜으로 칠합니다.
그리고 핵심어는 연필로 칠합니다.
3번 읽어도 연필로 칠한 핵심어가 핵심어가 맞다면 이번에는 목차와 다른 색 형광펜을 칠합니다.
이제 형광펜이 칠해진 목차와 핵심어가 구분 및 추출되었습니다.
[두문자 따기]
핵심어의 두문자에 볼펜으로 동그라미 표시를 하시면 됩니다.
[눈에 바르기-암기방법]
1. 써머리 편하게 읽기
2. 목차와 핵심어만 읽기- 이때는 사진을 찍는다는 느낌으로.
3. 두문자 암기-각자의 리듬에 맞추어 노래하듯이
이제 위 1,2,3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험전날 4과목을 위의 1,2,3으로 한 바퀴 돌립니다.
시험장에서는 2,3을 한 바퀴 돌립니다.
이러면 정말로 답안지를 받을 경우 사진처럼 장면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사례형 문제인 민법 1번,행정절차법 1번, 행정사실무법 1번의 사례문제는
위의 암기를 기반으로 본문을 적으시고, 서의 부분에서 문제의 논점을 추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안의 해결' 또는 '결'로 마치면 됩니다.
* 준 사례인 민법 4번,행정사실무법 4번의 경우는
논점의 추출은 필요 없고요. 위의 방법으로 암기하여 적은 약술을 본문에 적으시고, 결 부분에서는 문제에서 묻는 사항에 대해 적으시면서 결론 내주면 됩니다.
(* 참고로 위의 써머리는 제가 작성한 써머리입니다. )
마지막으로
행정사 시험과목 변경에 대한 논의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유예 기간이 있을 것이기에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하루라도 빨리 합격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건승을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